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打這篇的原因是因為考試將近

用特別的方法讓自己複習一遍

*以下內容依據課本、老師教學、自行理解,如有錯誤,歡迎指教

 

동사       =동작동사 +상태동사

동작동사 = 動作動詞

상태동사 = 形容詞

명사       = 名詞

받침       = 收音

 

1. 반말 종합 연습

- 可參考初級二的第60個語法

*注意

將形容詞和名詞組合時있後加는

例子:재미있는 사람

但半語時있다/없다都不用加

例子:내 동생은 외국어를 배워 본 적이 없다.(我弟弟沒學過外語)

 

2. 상태동사 아/어하다

- 轉述其他人的心情或感受時用

받침例子:요즘에는 개를 무섭지 않아하은 아이들이 많다.(最近不怕狗的小孩很多)

받침例子:사람들은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슬퍼했다.(人們對他突然其來的逝世感到悲傷)

 

3. 상태동사 

- 將形容詞和動詞組合起來的語法,相等於中文中的「地」

받침例子:빌리는 학교에 늦게 왔어요.(比利晚了來學校)

받침例子:다시 한 번 크게 이야기해 주세요.(請再一次大聲地說話)

 

4. 동작동사 (으)ㄴ 지

- 做某些事情後過了多長時間(用作標示時間)

- 後接이/가 되다, 지나다, 흐르다, 경과하다, 얼마 안 되다(沒有多久),한참/오래 되다(過了好久)

받침例子:그 이야기를 들은 지 10분도 안 되었는데 벌써 잊어버렸어요.(聽了那番話後不到十分鐘就忘了)

받침例子:초등학교를 졸업한 지 한참 됐어요.(從小學畢業了好一陣子了)

*친구를 만난지 한 달이 됐다.

此句可有兩種意思:

1. 那朋友有一個月沒見了

2. 見了那朋友有一個月了

 

5. 상태동사 아/어 보이다

- 看起來

받침例子:오늘 기분이 좋아 보이네요.(今天看起來心情很好呢)

받침例子:이 옷을 입으니까 날씬해 보여요.(這件衣服穿起來身材很好)

 

6. 동사 거든(요)

- 跟別人說他不知道的事的時候用

*非正式,只能跟平輩或後輩說話的時候用,使用時音調需降下

받침例子:

가: 여즘 바빠요?(最近很忙?)

나: 네, 회사 일이 좀 많거든요.(嗯,公司很多事做)

받침例子:

가: 왜 이렇게 공부를 열심히 해요?(為什麼這麼用心複習?)

나: 다음 주에 시험을 보거든요.(下禮拜有考試)

 

7.동작동사 는 데(좋다/나쁘다)

- 做什麼對什麼有幫助/無幫助,或是做什麼需花費多少時間或金錢

건강하게 생활하는 데에는 채소를 많이 먹는 게 도움이 되요.(吃多點蔬菜對健康生活有幫助)

         目的                               條件

채소를 많이 먹는게 건강하게 생활하는 데에 도움이 되요. (吃多點蔬菜對健康生活有幫助)

          條件                    目的

*接 는 데 的是目的

 

8. 동작동사 게 되다

- 形容動作的變化/動機,契機

動作變化例子:다리를 다쳐서 축구를 못 하게 됐어요.(因為腳受了傷所以無法踢足球[原來可以踢])

動作變化例子:여러 나라에서 온 친구를 사귀면 다양한 문화를 알게 됩니다.(因為交了多個國家的朋友所以認識多了不同的文化[原來不知道])

動機,契機例子:이 책을 쓰게 된 동기를 말씀해 주세요.(請說出寫這本書的動機)

動機,契機例子: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역사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因為關心歷史所以選了歷史學當志願)

 

9. 동작동사 아/어 가다/오다

- 아/어 오다 :A)由過去開始一直繼續到現在的動作

- 아/어 가다 :B)由現在開始一直繼續到未來的動作,加겠代表意志及抱負,C)亦有差不多/快要的意思

A)어렸을 때부터 피아노를 꾸준히 연습해 왔다.(從小時候便堅持不懈地練習鋼琴到現在)

B)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 가겠습니다.(將來會更用心學習)

C)거의 다 와 가요.(差一點便到了)

 

10.동사 기는 하다

- 什麼是什麼……(承認事實某部份,但後句常接轉折句子)

***時態只能加在하다而不能加在기는

例子:그 친구는 예쁘기는 하지만 성격이 별로예요.(那朋友漂亮是漂亮但性格不怎麼樣)

例子:시험 준비를 열심히 하기는 했는데 자신은 없어요.(考試用心是用心準備了可是沒有自信能考好)

 

11.동작동사 나 보다, 상태동사 (으)ㄴ가 보다

- 看到或聽到後的推測

VS (으)ㄴ는ㄹ 것 같다 :直接經驗,知道但說話留有轉圜餘地時用

동작동사 -나 보다 -았/었나 보다

-(으)려나 보다

먹다 먹나 보다 먹었나 보다 먹으려나 보다
가다 가나 보다 갔나 보다  가려나 보다
살다 사나 보다 살았나 보다 살려나 보다
상태동사 -(으)ㄴ가 보다 - 았/었나 보다  
많다 많은가 보다 많았나 보다  
작다 작은가 보다 작았나 보다  
쉽다 쉬운가 보다 쉬었나 보다  
길다 긴가 보다 길었나 보다  
맛있다 맛있나 보다 맛있었나 보다  
명사 -인가 보다 이었나/였나 보다  
학생 학생인가 보다 학생이었나 보다  
의사 의사인가 보다 의사였나 보다  

 

 12. 명사 (이)나

- 數量比想像中多或大

받침例子:수진이는 그 드라마를 세 번이나 봤어요.(秀真看了那電視劇整整三遍)

받침例子:우리 집에는 강아지가 다섯 마리나 있어요.(我們家有多達五隻狗)

 

13. 명사 밖에 (없다)

- 數量比想像中少,後跟否定詞如없다,모르다,안,못等

例子:어제 두 시간밖에 못 자서 너무 피곤해요.(昨天只睡了不到兩小時所以很累)

例子:진난 선거에서 20대의 투표율은 20%밖에 되지 않았다.(上一次的選舉中20代的投票率只有不到百分之二十)

 

14. 동작동사 (으) 려다(가)

- 原來打算做什麼,可是做了另一件事

받침例子:빌리가 의자 에 앉으려다가 넘어졌어요.(比利打算坐椅子可是卻掉了下去)

받침例子:취직을 하려다가 한국에 유학을 왔어요.(打算就職卻來了韓國留學)

 

15. 동사 (으)ㄴ/는 걸 보니까

- 看到或聽到某個狀態而作出後方的推測,固後方需接推測語法

은/ㄴ:상태동사/동작동사-과거

는  :동작동사

받침例子:라사가 죽을 먹는 걸 보니까 어디가 아픈가 봐요.(看麗莎在吃粥好像是生病了)

받침例子:하늘이 흐린 걸 보니까 비가 올 것 같아요.(看天很灰好像快要下雨)

 

16. 동사 잖아(요)

-……嘛(口述大家都知道的事實時用,對長輩用會顯得沒有禮貌)

例子:

가:빌리가 태권도장에 가네.(比利去了跆拳道場呢)

나:요즘 태권도를 배우잖아.(最近在學跆拳道嘛)

가:아직도 배우고 있구나.(原來還在學啊)

 

17. 동사 았었/었었

- 過去完成式,該動作或狀態經已結束並不會再繼續

받침例子:나타폰은 어렸을 때 머리가 길었었다.(娜塔普小時候的頭髮很長[現在是短頭髮])

받침例子:전에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했었다.(以前喜歡攝影[現在不喜歡])

 

18. 명사 에 따라(서)

- 根據/視乎

1.동작동사/있다/없다:느냐에 따라(서)

2.상태동사:(으)냐에 따라(서)

3.언제,누구,어디,무엇,얼마나 명사(이)냐에 따라(서)

받침例子:날씨에 따라서 옷차림이 달라져요.(根據天氣穿不同的衣服)

받침例子:돈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가고 싶은 곳이 결정된다.(視乎有多少錢而去決定想去的地方)

 

19. 동작동사 아/어 놓다/두다

- 指完成了的動作仍然保持著完成時的狀態

***只有놓아 두다組合

例子:무서워서 밤새 불을 켜 놓았어요.(因為害怕所以把燈開著睡)

例子:제가 밋있는 스파케티를 만들어 놓았어요.(我準備了美味的意大利麵)

例子:읽기 책에 있는 단어는 공부해 두세요.(請學習閱讀書中的生字[有預習意味])

 

20. 동사 아/어도

- 就算...都

명사 이어도/라도或여도/라도

받침例子:무슨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마세요.(無論有什麼事都不可以放棄)

받침例子:아무리 비싸도 그 차를 꼭 사고 싶다.(無論有多貴都想買那輛車)

 

21. 동작동사 자마자

- 在某動作完結時馬上做另一動作

***前面動作無時態形

받침例子:요즘은 너무 피곤해서 침대에 눕자마자 잠이 들어요.(最近太過累所以倒頭就睡)

받침例子:사고가 나자마자 경찰서에 신고를 했습니다.(事故發生後馬上報了警)

 

22. 동작동사 (으)려면

- 打算做什麼的話

받침例子: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想要得到好的結果的話就要堅持不懈地努力)

받침例子:한국 회사에 취직하려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想在韓國公司就職的話應該要做什麼?)

 

23. (으)ㄴ/는지 (알다/모르다)

- 想要提問或確認某種事實

*其實和直接問句很像,老師也沒說出什麼大分別,上網看有個英文版本大概是最貼合我心中的解釋

~(으)ㄴ/는지 알아요 is used for an indirection question where the speaker does not request unknown information directly as in 'Who did not come to the party?'

but asks if the listener has that information in question.

This way reduces the burden of having to provide the information on the part of the listener, so that it is more polite.

~ 這是間接問句,問者不直接問可以減輕聽者回答的壓力(大概是比較婉轉),比較有禮貌(有其他看法歡迎留言討論,拜託了>_<

동작동사 -는지 -았/었는지 -(으)ㄹ지
먹다 먹는지 먹었는지 먹을지
듣다 듣는지 들었는지 들을지*
만들다 만드는지 만들었는지 만들지
상태동사 -(으)ㄴ지 -았/었는지 -(으)ㄹ지
멀다 먼지 멀었는지 멀지
어떻다 어떤지* 어땠는지* 어떨지*
맛있다 맛있는지* 맛있었는지 맛있을지
명사 인지 이었/였 일지
학생 학생인지 학생이었는지 학생일지
의사 의사인지 의사였는지 의사일지

例子:어제 몇 시에 잠이 들었는지 모르겠어요.(昨晚到底幾點睡都不知道了)

例子:뒷모습만으로는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也有只憑背影分不清是男是女的的情況)

例子:다른 나라에서는 명절에 무엇을 하는지 궁금해요.(很好奇其他國家節日時會做些什麼)

 

24.동사 (으)며

- 可以和고一起寫(三個或以上狀態時),

- 較(으)면서正式,多在新聞,發表,報導時用

- 可寫過去式,但當用在描述同時發生的動作時,時態只用在句尾動詞

例子:서울은 한국의 수도이며 경제의 중심지이다.(首爾既是韓國的首都亦是經濟中心點)

例子:한강 공원에서는 산책을 할 수 있고 운동도 할 수 있으며 오리 배도 탈 수 있다.(漢江公園可以散步,又可運動及乘坐鴨子船)

例子:다른 팀의 발표를 들으며 질문할 것을 메모했다.(在聽其他隊發表的時候一邊寫下要問的問題)

 

25. 동작동사 는 바람에

- 突如其來或想都沒想過發生的事導致後方的結果(負面)

*不能使用 상태동사 있다 없다

例子:갑자기 비가 오는 바람에 등상을 갈 수 없었습니다.(突如其來的雨令到無法登山)

例子:달리기 시합에서 앞 친구가 넘어지는 바람에 제가 1등을 했어요.(跑步比賽中前面的人跌倒了所以拿了冠軍)

 

26. 동사 더라/더군(요)

명사- (이)더라/더군(요)

- 轉述自己親身經歷或耳聞目睹的事,回憶式的感嘆

받침例子:그 배우의 목소리가 정말 좋더라.(那演員聲音真的很好聽啊)

받침例子:불꽃 축제의 규모가 매우 크더군요.(煙花節的規模十分大啊)

 

27. 아무 명사

- 任何...都,後方必須跟否定詞

-아무도任何人, 아무것도任何東西, 아무 데도任何地方

아무도 만나기 싫다.(所有人都不想見)

가방에 아무것도 없어요.(包包裡什麼東西也沒有)

주말에 아무 데도 안 갔습니다.(周末的時候哪也不去)

- 약속,계획,일 ,말,소식, 연락,정보

아직 아무 계획도 없어요.(依然什麼計劃也沒有)

그 사람한테서 아무 연락도 못 받았는데요.(從那人沒有收到任何聯絡)

- 에게, 하고

그 사람은 입이 무거워서 비밀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다.(那人嘴很嚴,從不跟任何人說秘密)

입사한 지 얼마 안 돼서 아직 아무하고도 친하지 않습니다.(剛入公司沒多久所以和任何人都不親近)

 

28. 동작동사 나(요)?, 상태동사 (으)ㄴ 가(요)?

- 向不親近或官方的人提問,語氣較為和緩及婉轉有禮

동작동사 -나요? -았/었나요? -(으)ㄹ 건가요?
먹다 먹나요? 먹었나요? 먹을 건가요?
가다 가나요? 갔나요? 갈 건가요?
살다 사나요? 살았나요? 살 건나요?
상태동사 -(으)ㄴ가요? -았/었나요?  
많다 많은가요? 많았나요?  
계시다 계신가요? 계셨나요?  
길다 긴가요? 길었나요?  
쉽다 쉬운가요? 쉬웠나요?  
맛있다 맛있나요?* 맛있었나요?  
명사 인가요? 이었나요/였나요?  
학생 학생인가요? 학생이었나요?  
의사 의사인가요? 의사였낭요?  

例子:

고객:이번 여행은 몇 시에 출발하나요?(這次旅行幾點出發?)

직원:10시에 출발함니다.(十時正出發)

 

29. 동작동사(으)ㄹ 만하다

- 值得(a)

- 還可以(b)

A: 이 책은 청소년들이 읽을 만하다.(這書值得青少年一看)

B: 이 옷은 아직 입을 만하니까 버리지 마세요.(這衣物還可以穿就不要丟了)

 

30. 동사

- 回想過去發生的事情

수업이 끝나니 아이들 목소리로 시끄럽던 교실이 조용하다.(原來充斥著孩子們的聲音而嘈吵的課室因為課堂完結而變得安靜)

서당은 옛날 사람들이 공부를 하던 곳입니다.(私塾是古人學習的地方)

- 過去一直在做但沒有完結的事(現在沒有做)VSㄴ<--過去並完成的

저기는 친구들 자주 가던 커피숍이에요.(那裡的的咖啡店是我和朋友常去的店子)

이 옷은 어릴 때 제가 자주 입던 옷이에요.(這件是小時候常穿的衣服)

- 過去只做了一次並完結的事

우리가 어제 갔던 산은 한국에서 유명한 산입니다.(我們昨天去的山是韓國有名的山)

지난번에 소개팅에서 만났던 사람을 또 만났습니다.(再次遇見上次相親的人)

 

31. 직접 인용

- 直接引用,多在小說等書藉上引用(只能是人的聲音)

例子:지훈이 "주말에 영화를 보자."라고 말했다.(志勛說:「周末一齊看電影吧。」)

例子: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는 한국말을 쓰세요."라고 말씀하셨다.(老師說:「課堂時間要寫韓語。」)

*하고 하다可以是動物或人的聲音

 

32. 간접 인용(1) 평서형陳述形

- 다고 하다間接引用,轉述陳述句ㅂ/습니다, 아/어요時用

시제時態 간접인용間接引用 예문例句
현재 동작동사 ㄴ/는다고 하다

리사가 주말에 친구를 만난다고 했다.

麗莎說周末會跟朋友見面

상태동사 다고 하다

수지가 제주도는 겨울에도 따뜻하다고 했다.

秀智說濟洲島冬天也很溫暖

명사(이)라고 하다

칸과 제시카는 직장 동료라고 합니다.

肯說潔西卡是同事

과거 동사 았/었다고 하다

올가는 얼마 전에 중국 여행을 다녀왔다고 해요.

愛嘉說不久前才去過中國旅行

명사 이었다고/였다고 하다

제시카는 하숙집 아주머니가 좋은 분이었다고 했어요.

潔西卡就下宿的大媽是個好人

미래 동사(으)ㄹ 거라고 하다

부장님꼐서 다음 달에 출장을 떠나실 거라고 하셨어요.

父母說下個月打算去出差

동사 겠다고 하다

일기예보에서 내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껬다고 했다.

天氣預報說明天全國會下雨

 

33. 간접 인용(2) 의문형疑問句

- 냐고 하다間接引用,轉述疑問句ㅂ/습니다?, 아/어요?時用

 시제時態  간접인용間接引用
  현재  동사 냐고 하다
 명사 (이)냐고 하다
  과거  동사 았/었냐고 하다
 명사 이었/였냐고 하다
  미래  동사 (으)ㄹ 거냐고 하다/겠냐고 하다
 명사 (이)겠냐고 하다

 

34. 간접 인용(3)명령형命令句

- 라고 하다間接引用,轉述命令句(으)십시오,아/어라,(으)세요時用

POINT1:只能用동작동사

POINT2:

別人給別人的時候用주라고 하다

例子:남편이 아이에게 우유를 주라고 했어요.(老公叫妻子拿牛奶給兒子)

叫別人給自己的時候用달다고 하다

例子:아이가 우유를 달라고 했어요.(小孩叫媽媽拿牛奶給自己)

POINT3:注意形態

지 말다지 마세요지 말라고 하다

POINT4:注意敬語

別人跟自己說用敬語,可是自己複述的時候不能說敬語

맛있게 드세요맛있게 먹으라고 하다.

 

35. 간접 인용(4)청유형勸誘句

 - 자고 하다間接引用,轉述勸誘句(으)ㅂ시다,자,(으)ㄹ 까요?時用

POINT:

(으)ㄹ 까요?要分清楚是邀請(자고 하다)還是未來推測(냐고 하다)

 

36. 간접 인용(5) 축약형省略形

문장 간접 인용 예문
평서형(다고) 동작동사 ㄴ/는대요

유진이는 내년에 유학을 간대요.

宥真說明年會去留學

상태동사 대요

수지가 제주도는 겨울에도 따뜻대요.

秀智說濟洲島冬天也很溫暖

명사       (이)래요

칸과 제시카는 직장 동료래요.

肯和潔西卡是同事 

의문형(냐고) 동사        냬요

 비자를 연장하려면 뭘 준비해야 하냬요.

簽證延長需要準備什麼呢?

명령형(라고) 동작동사 (으)래요

리사가 내일 모임에 꼭 나오래요. 

麗莎必須去明天的聚會

청유형(자고) 동작동사 재요

칼리드가 시험 끝나고 등산을 가쟤요. 

考試完了後肯利迪一齊去登山吧

 

37. 명사 더라고(요)

- 與26.語法意思相同,更非正式及口語化,對親近的人使用

例子:

가: 제주도 여행은 어땠어요?(濟洲島旅行如何?)

나: 바다가 정말 아름답더라고요.(大海真的很漂亮啊)

- 過去式

例子:아침에 일어나보니까 선생님한테 전화가 10통이나 왔더라고요.(一起床便發現老師來了十通電話[已打完])

- 間接引用式

例子:칼리드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석유가 물보다 싸다고 하더라고요. (肯利迪說沙地阿拉伯的石油比水便宜)

 

38. 명사 에 비해(서)

- 與보다類似,更貼近「相對於……」的意思

例子:나이에 비해서 어려 보여요.(相對於年齡,樣子看起來年輕)

동작동사 (으)ㄴ/는 적에 비해서

例子:열심히 공부한 것에 비해서 성적이 좋지 않아요.(相對於用心複習,成績不是很好)

상태동사 (으)ㄴ 것에 비해서

例子:가격이 비싼 것에 비해서 품질이 나빠요.(相對於昂貴的價格,品質不好)

보다 VS 에 비해(서)

O 내 치구 키에 비해서 발이 커요.(我朋友相對於他的身高來說腳很大)

X 내 치구 키보다 발이 커요.(我朋友的腳比身高大[不成立])

 

39. 명사 에 따르면

- 根據(資料、新聞、數據、名言、法律等,普通人的說話不適用),正式書面體,後多跟間接引用

例子:신문 기사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담배 값이 인상된다고 합니다.(根據新聞報導由下個月開始香煙價格會上升)

例子: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서고가 크게 줄었다고 한다.(根據統計處資料顯示上個月交通事故大大下降)

 

40. 동사 (으)ㄴ/는 편이다

- 算是屬於...(主觀意識)

상태동사/동작동사(과거):은/ㄴ  편이다

동작동사 :는 편이다

例子:책을 한 달에 5권 읽으니까 많이 읽는 편이죠.(一個月讀五本書算讀得多吧)

例子:틀린 게 몇 개 없으니까 시험을 잘 본 편이에요.(沒有錯多少所以考試算考得好)

 

41. 명사 만에

- 經過了.../隔了.../...之後,(前方接時間詞)

例子:그 가수가 일 년 만에 새 앨범을 냈다.(那個歌手隔了1年之後推出新專輯)

例子:그는 체조를 시작한 지 12년 만에 금메달을 땄다.(他練體操練了12年之後獲得金牌)

 

42. 동작동사 지 그래(요)?

- 為什麼不...?/不如...(建議),因為是給其他人指教和忠告,只能和親近的人用,不能和長輩用

例子:

가: 머리가 계속 아파요.(頭一直都很痛)

나: 아프면 약을 먹지 그래요?(如果痛的話不如吃藥?)

例子:

가: 내일 빨리 출근해야 하니까 일찍 자지 그래?(因為明天馬上就要上班,不如早點睡覺?)

나: 내, 그럴게요.(好啊,會那樣做的)

 

43. 명사 같다

- 就像...一樣(比喻)

*처럼和같다不能一起用,처럼後方需接動詞而같다可直接收尾

例子:동해 바다의 경치가 마치 그림 같았어요.(東海的海景就像畫一樣)

例子:빌리는 한국어 발음이 좋아서 말하는 것만 들으면 한국 사람 같아요.(比利韓語發音很好所以只聽的話就像韓國人一樣)

 

44. 동사 다니(요)?

- 你是說...?(聽到別人的說話表示無法相信或跟自己認知的事實有出入而重新確認)

 只能和親近的人用,不能和長輩用

명사  - (이)라니요?
동사(과거) - 았/었다니요?
동사(현제)

- 다니요?

동사(미래) - ㄹ 거라니요?

가: 결혼식에 빌리가 안 보이네요.(婚禮上不見比利啊)

나: 안 보이다니요? 아까 축가를 불렀잖아요.(你是說沒看見嗎?他剛剛才唱完了祝歌)

가: 고등학생이죠?(你是高中生吧?)

나: 고등학생이라니요? 대학교도 졸업했는데요.(你是說高中生嗎?我大學都畢業了)

 

45. 동사 아/어서 그런지

- 可能是/可能因為

形容詞例子:빌리는 성격이 좋아서 그런지 친구들이 많아요.(比利可能因為性格好所以有很多朋友)

動詞例子 :매운 음식을 먹어서 그런지 배탈이 났어요.(可能吃了辣的食物所以拉肚子)

名詞例子 :장남이어서 그런지 책임감이 강하네요.(可能因為是長男所以責任感很強)

 

46. 명사

- 簡單地回答別人問題時用,只用在口語

*有에/에서時一定要用

가: 어디에 가요?(去哪?)

나: 도서관에요.(圖書館)

가: 퇴근했어요?(下班了嗎?)

나: 아직요.(還沒)

 

47. 동사 아/어 가지고

- 和아/어서用法一樣,口語用較多,主要和親近的人使用及非正式文章時書寫

갖고 = 가지고

1. 理由

例子:요즘 바빠 가지고 연락을 자주 못 했어요.(最近因為很忙所以沒有聯繫)

例子:가방에 책이 많아 갖고 가방이 무거워.(包包裡很多書所以很重)

2. 次序

*입다, 쓰다, 신다, 베다, 끼다, 들다, 벗다 身體動作詞語不能用

例子:주말에 김밥 싸 가지고 소풍 갈래요?(周末帶上飯卷一起郊遊?)

例子:과일을 씻어 갖고 먹어라.(水果得洗完再吃)

 

48. 동사(으)ㄹ 테니까

- 表達強烈推測或意志,後方接提案或忠言,不能和長輩用

1人稱時 = 意志

例子:제가 천천히 읽을 테니까 잘 들어 보세요.(我會慢慢的讀所以請仔細聽)

例子:요리는 내가 할 테니까 너는 설거지를 해.(煮飯由我來煮所以碗由你洗)

2/3人稱時 = 推測

例子:길이 많이 막힐 테니까 조금 일찍 출발하자.(路應該會很堵所以我們早一點出發吧)

例子:너는 꼭 성공할 수 있을 테니 걱정하지 마.(你一定會成功的所以別太擔心)

 

49. 동자동사 는 대로

 - 一...就,後面只可接現在式或未來式,有計劃的意味

VS 자마자:除了計劃之外亦可形容偶然性發生的事情,後面可用任何時態

例子:합격 소식을 듣는 대로 연락할게요.(一聽到合格的消息便會馬上與你聯絡)

例子:서정남이 들어오시는 대로 메모를 전달하겠습니다.(社長一回來就會馬上轉達留言)

 

50. 동사(ㄴ/는)다면서(요)?

- 聽說

동작동사 -ㄴ/는다면서(요)? -았/었다면서(요)? -(으)ㄹ 거라면서(요)?
가다 간다면서(요)? 갔다면서(요)? 갈 거라면서(요)?
듣다 듣는다면서(요)? 들었다면서(요)? 들을 거라면서(요)?
살다 산다면서(요)? 살았다면서(요)? 살 거라면서(요)?
상태동사 -다면서(요)? -았/었다면서(요)? -(으)ㄹ 거라면서(요)?
좋다 좋다면서(요)? 좋았다면서(요)? 좋을 거라면서(요)?
맛있다 맛있다면서(요)? 맛있었다면서(요)? 맛있을 거라면서(요)?
멀다 멀다면서(요)? 멀었다면서(요)? 멀 거라면서(요)?
명사 -(이)라면서(요)? -이었/였다면서(요) -일 거라면서(요)?
학생 학생이라면서(요)? 학생이었다면서(요)? 학생일 거라면서(요)?
의사 의사라면서(요)? 의사였다면서(요)? 의사일 거라면서(요)?

動詞例子 :한국에서는 토마토를 과일 가게에서 판다면서요?(聽說在韓國西紅柿是在水果攤賣的?)

形容詞例子:요즘 회사 일이 많이 바쁘다며서요?(聽說最近公司很忙?)

 

51. 명사

- 只有,除了...就沒有了,뿐後面必需接이다

VS :後方可用任何動詞

例子:정장이 한 벌뿐이야.(只有一套套裝)

例子: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너뿐이다.(我愛的人只有你一個)

 

52. 동사 기만 하다

- 只做...

例子:제 동생은 매일 놀기만 하고 공부는 안 해서 걱정이에요.(我弟弟每天只懂得玩不讀書很令人擔心)

例子:이 휴대폰은 비싸기만 하고 성능이 안 좋다.(這電話只貴性能還差)

- 기만 하면 되다

- 只要做...就可以了

例子:

가:이 밥솥은 어떻게 써요?(這電飯鍋怎麼用?)

나:'취사'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돼요.(按下炊事的按鈕就可以了)

 

53. 명사 에다(가)

- 在...,和에用法大致一樣,更強調位置,只能於死物

後方常接:놓다, 두다, 넣다, 걸다, 쓰다, 적다

*不能用:가다, 오다, 있다, 앉다, 살다, 많다

例子:컵을 책상에다가 놓았어요.(桌子上放著杯子)

例子:여기에다가 사인해 주세요.(請在這裡簽名)

에다가...도/에다가...까지

- 不止...還有,提及增加物品時

例子:점심에 비빔밥에다가 떡볶이도 먹었어요.(午餐除了拌飯還吃了年糕)

例子:여권에다가 지갑끼지 잃어버렸어요.(不止護照,錢包也丟了)

 

54. 동사 (으)므로

- 由於,可用過去式았/었으므로,主要用於廣播、發表、新聞、報告、論文等正式場合

*後面多用正式體ㅂ/습니다及기 바랍니다(懇請)

명사 이므로

例子:교통 혼잡이 예상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因為混亂的交通情況,請使用大眾交通)

例子:이 놀이 기구는 위험하지 않으므로 어린이도 탈 수 있십니다.(因為這機動遊戲不危險所以小孩也可以乘坐)

例子: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이므로 운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因為是常發生事故的地點,請小心留意駕駛)

 

55. 명사 더러/보고

- 與에게/한테用法類似,多在間接引用時用,談話內容和聽者無關時不能使用

例子:선생님께서 빌리보고 발음이 아주 좋다고 칭찬하셨어요.(老師稱讚了比利的發音很好)

例子:우리더러 한국 사람이냐고 했어요.(問我們是不是韓國人)

 

56. 명사 만 하다

- 形容比較物件的體積大小

例子:내 동생의 키가 나만 하다.(我的弟弟身高和我一樣)

例子:사과가 수박만 하다.(蘋果的大小像西瓜一樣)

例子:칼리드 집 거실이 운동장만 해요.(肯利迪的房間就像運動場一樣)

 

57. 동작동사 고 나서

- 做...之後做...

語法前方無時態形式

一定要前面動作已完成

가다/오다/일어나다等一直存在的動作詞不能用

例子:시험을 보고 나서 틀린 문제를 확인한다.(考完試之後確認錯了的問題)

例子:발표가 끝나고 나서 질문하십시오.(發表完了後請提問)

동작동사 고 나니까

- 完成後後面的事情便發生了(感情轉換或發現)

例子:시험이 끝나고 나니까 마음이 가벼워졌다.(考試完了後心情變得輕鬆了)

例子:샤워하고 나니까 시원해졌다.(洗完澡之後痛快了)

 

58. 동사 던데

- 講者回憶看見或聽見的事實,主要向別人提問或提案(第二三人稱)

VS 는데 都可用,沒有特別規限

例子:성적이 많이 올랐던데 비결 좀 알려 주세요.(成績好了很多啊,請告訴我秘訣)

例子:한국 사람들은 김치가 없으면 밥을 못 먹는다고 하던데 정말 그래요?(聽說韓國沒有泡菜就吃不下飯,真的嗎?)

 

59. 명사 (이)라도

- 即使只有..也...(沒有最好的選擇,退而求其次)

例子:

가: 토요일 3시 표 있어요?(星期六三點的票有嗎)

나: 3시 표는 매진이고 6시 표밖에 없는데요.(三點的票都賣光了只剩下六點的票)

가: 그럼 6시 표라도 주세요.(即使只有六點的票也給我吧)

前方可用副詞:에,에서,에게,한테,부터,만 ...

例子:환경을 워해 작은 것부터라도 실천해야 한다.(為了環境從小事開始實施也可以)

 

60. 동작동사 고 나면

- 事情或動作完結後的話,後方不能用過去式

例子:그것은 시간이 지나고 나면 해결될 문제이다.(那個是只要時間流逝的話就能解決的問題)

例子:사람은 힘든 일을 겪고 나면 성숙해진다.(人們只要經歷過困境的話就會變得成熟)

 

61. 동사 (으)ㄴ/는 만큼

- 像/好像...似的/表示程度或數量

은/ㄴ 만큼 = 상테동사/동작동사(과거)

만큼 = 명사

例子:열심히 하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根據用心的程度會有好結果)

例子:생일 케이크에 나이만큼 초를 꽂았다.(生日蛋糕上根據年齡插了蠟燭)

 

62. 피동

유형 피동사
-이 보이다被看, 놓이다被放置, 쌓이다被推積, 쓰이다被寫/被使用
-히 닫히다被關, 잡히다被抓, 뽑히다被拔/被挑選, 막히다被堵, 먹히다被吃, 잀히다被讀
-리 들리다被聽到, 밀리다被推/被擠, 열리다被開, 떨리다顫抖, 풀리다被解開, 팔리다被賣, 걸리다被掛
-기 끓기다被中斷, 찢기다被撕, 안기다被抱, 쫓기다被追趕, 빼앗기다被搶
-아/어지다 켜지다被開著, 꺼지다被關上, 깨지다被打破, 이루어지다實現, 만들어지다被造, 씨지다被寫(*沒有被使用的意思), 풀어지다被解開

句式:

1. -이/가 피동사

벆에서 빌리 씨의 목소리 들려요.(在外面聽到了比利的聲音)

2. -이/가 ... 에게 피동사

아기 엄마에게 안겨 있어요.(孩子被媽媽抱著)

3. -이/가 ... 에게 ~을/를 피동사

그 사람 요즘 회사 일 많은 시간 빼앗깁니다.(那個人最近被公司的事佔去了很多時間)

 

 63. 동사 길래

- 因為,看到/聽到其他事情而決定後面的動作(非事先決定)/藉口或辨解

*後面必需是自己意願之下做出的過去動作,主語必需一樣

例子:

가: 왜 밤에 라면을 먹었어?(為什麼吃了泡麵?)

나: 친구가 먹자고 하길래 같이 먹었어.(朋友叫我吃就一起吃了)

았/었길래 

- 看見/聽到別人已完成的動作

例子:친구가 벌써 밥을 먹었길래 혼자 먹었어요.(看見朋友已經吃了飯所以自己一個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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